공연스케쥴

공연 상세정보

정기KT와 함께하는 토요일 오후의 실내악
공연일자
2017.08.05
공연시간
오후 4 시
연주자
해설 김용배, 지휘 이택주, Vn. Antonio Yoo, Bandoneon. Ryota Komatsu, Pf. Shintaro Mieda
티켓정보
VIP석 20,000원 (olleh 멤버쉽 회원 50%), 일반석10,000원 (olleh 멤버쉽 회원 30%, 초 중 고 30%, 단체 10인 이상 10%), 올레 tv 시청 1,000원 
관람등급
만 7세 이상 (미취학 입장불가) 
주최
KT 
주관
kt그룹 희망나눔재단 
문의 및 안내
1577-4579 / 02-3414-2063 
홈페이지
http://www.ktchamberhall.com/ 
공연개요
▲ 맨 위로

18세기 후반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작곡가인 Haydn은 27세부터 30여 년 동안 헝가리 귀족이었던 에스테르하지 후작 가문에서 궁정 음악가로 봉직했다. 귀족의 후원 아래 왕실에 예속된 삶이었지만, 뛰어난 실력의 악단을 이끄는 통솔자로서 Haydn은 자신의 음악 세계를 확립할 수 있었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훌륭한 작품을 남길 수 있었다. Haydn의 초기 교향곡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고전초기의 양상을 그대로 살리고 있다. 1762년에 작곡된 교향곡 9번은 두 개의 플루트, 두 개의 오보에, 바순, 두 개의 호른, 현악기들과 콘티뉴오로 구성되어 있다.

끊임없는 실험 정신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탱고 스타일을 구축했던 Piazzolla는 춤곡이었던 탱고를 연주 음악의 위치로 한 단계 끌어올렸으며, 탱고가 아르헨티나만의 음악이 아닌 국제적인 음악으로 인정받는 데 큰 공을 세웠다. 1950년대부터 탱고를 작곡하기 시작하여 1974년 'Libertango'를 발표하였는데 춤곡으로서의 고전 탱고가 아닌 귀로 즐기는 탱고, Piazzolla가 추구하던 누에보 탱고(Nuevo Tango, 새로운 탱고)를 상징하는 곡으로 평가 받는다. 애수 깊은 반도네온 소리에 여러 악기의 화음적 어우러짐이 조화된 힘차고도 서정성 깊은 소리가 일품이며 Piazzolla의 사후에도 많은 뮤지션들이 편곡하여 연주하여 탱고 중에서도 대중성이 매우 높은 곡이다. 또한 매력적인 음색과 표현력을 지닌 반도네온을 위한 ‘Aconcagua’ 협주곡과 누에보 탱고의 대표적인 곡으로 탱고 특유의 느낌과는 다른 진한 애수의 선율 때문에 탱고를 닮지 않은 곡으로 꼽히는 'Oblivion', 탱고의 정열적인 리듬, 화성의 색채가 묻어나는 'Fuga y Misterio' 등 다양한 작품이 연주된다.

연주자 프로필
▲ 맨 위로
  • 프랑스를 중심으로 아르헨티나, 일본, 미국 등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다양한 공연활동을 하며 생전 아스터 피아졸라 퀸텟의 바이올리니스트였던 거장 페르난도 수아레즈 파스를 비롯하여 미구엘 앙헬 베르테로, 파블로 아그리를 사사하였다. 2016년 그래미 어워드 수상자인 피아니스트 니콜라스 레데스마와 크리스티안 사라테, 라우타로 그레코 등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정상급 탱고 음악가들과 함께 레코딩한 "피아졸라 앙코르" 음반(워너뮤직코리아/스톰프)을 발표하여 일본, 유럽의 평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고교시절 한국 음악협회 콩쿠르와 월간 음악 콩쿠르에서 각각 우승하였고 서울대 음대 기악과를 졸업, 이택주 교수, 故 이종숙 교수 사사하였으며 KBS 교향악단 단원을 거쳐 90년대 초반부터 20년간 음반 제작자, 음반 프로듀서, 작곡가, 편곡가로 유명한 작품을 많이 발표하는 등 많은 활동을 하였다. 첼리스트 송영훈의 "탱고" 음반 총괄 프로듀서(2006), 안토니오 유 퀸텟(부에노스아이레스, 2013~2015), 한일 연합 퍼시픽 탱고 오케스트라(2013~현재), 누에보 탱고 커넥션(한일미 프로젝트 2015~현재), 안토니오 유 콰르텟(한일 프로젝트 2017 ~)등 다양한 프로젝트의 리더로 활동하였으며 코리안 챔버 오케스트라 콘서트(2017)에서 료타 코마츠와 함께 협연을 하였다. 현재 파리에 거주하며 다양한 연주 활동과 함께 세계적인 반도네오니스트 후안 호세 모살리니, 후안호 모살리니와 함께 프랑스 제네빌리에르 콘서바토리에서 탱고음악을 연구하고 있다.
  • 일본을 대표하는 반도네오니스트며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그는 1998년 소니뮤직에서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탱고 음악가들과 함께 레코딩한 데뷔 CD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여름" 발표, 현재까지 총 20장 이상의 음반을 발표하였고 다수의 탱고 관련 저서가 있다. (국내 다수 발매) 2003년, 아르헨티나 음악가 조합(AADI), 부에노스 아이레스시 음악 문화 관리국으로부터 훈장을 받았고 탱고계의 전설적인 음악가인 레오폴도 페데리코, 카를로스 가르시아가 수여하였다. 2008년에는 아스토르 피아졸라의 오라토리오 "El Pueblo Joven 젊은 민중"을 도쿄 오페라 시티에서 일본 초연하였고 2013년에는 피아졸라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마리아'를 아르헨티나 출신의 유명한 탱고 가수 아멜리타 • 발타와 공연하는 동시에 라이브 앨범으로도 발표했다. 또한 소니의 컴필레이션 음반 'image' 참여, 대규모 라이브 투어 'live image'에 매해 참가하고 있고 수많은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를 위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미셸르그랑, 바호폰도, 제이크 시마부쿠로, 부로도스키 콰르텟, 이태리의 유명 여가수 밀바, NHK 교향악단, 하카세 타로, 세계적인 탱고 반도네오니스트 빅토르 라바셴, 라울 라비에, 마리아 구라냐, 오스발도 베린제리, 후안 카를로스 코뻬스 등과 협연 무대를 가지며 자라섬 재즈 페스티발, 서울 재즈 페스티발에 초청받아 여러 차례 공연하기도 하였다. 2015년에 발표한 가수 오누키 타에코와의 콜라보레션이션 앨범인 "Tint"는 제57회 일본 레코드 대상 최우수 앨범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 피아니스트 신타로 미에다는 재즈, 팝, 탱고, 브라질 음악 등을 중심으로 일본에서 폭넓게 활동하고 있으며 2007년 비아나 드 카스텔 국제 음악제 참가, 2008년 영국 BBC 제작의 무라카미 하루키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Rick Overton 유닛의 연주가 소개되었다. 2008년부터 반도네온 연주자 코마츠 료타의 콘서트 투어와 레코딩에 참여하였고 melodique, 나오키 키타 콰르텟, tango-jack 등의 그룹과 세션 등으로 활동하였다. 또한 작곡가로서도 브리스톨의 싱어송 라이터 üka 앨범을 프로듀스와 편곡을 하며 뛰어난 재능을 인정받았다. CM, 영화 음악, 연극을 위한 음악을 작곡하여 2009년부터 공연예술 그룹의 아버지 타라후마라의 작품에 참여하여 라스트 축제 실행 위원도 맡고 있다. 그의 영화음악으로는 "아.... 국무회"(고리키 다이야 감독 제4회 오키나와 국제 영화제의 장편 프로그램), "Laugh", “센티멘탈 야스코”(호리에 게이 감독), "Frog"(나가히사 마코토 감독), “노을빛 방”(호시 자키 쿠미코 감독), "부케가 루니"(하타노 쥰 페이 감독) 등 다수의 작품이 있으며 연극 “인생은 쇼 타임”(주최:TV 아사히, 주연:ROLLY 야스다 케이), "아빠 타라후마라 백설 공주", 뮤지컬 “Diary-What your wish ...?” 등이 있다. 또한 본인의 작품 위주로 연주를 하는 <신타로 미에다 & 오케스타 데라 에스페란사>를 창단하여 공연활동과 함께 음원을 출시하며 여러 매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
▲ 맨 위로

J. Haydn - Symphony No.9 in C major                          

                                    I. Allegro molto

                                    II. Andante  

                                    III. Finale : Menuetto e Trio

A. Piazzolla - Libertango

A. Piazzolla - Bandoneon Concerto “Aconcagua”   

                                    I. Allegro marcato  

                                    II. Moderato    

                                    III. Presto

< Bandoneon Ryota Komatsu  Pf. Shintaro Mieda >

A. Piazzolla - Oblivion

A. Piazzolla - Fuga y Misterio

O. Fresedo - Vida Mia

J. Gade - Jealousy

L. Rubistein - Noche de Amor

A. Piazzolla - Jeanne y Pau 

R. Komatsu(arr.) - Por una cabeza

  < Bandoneon Ryota Komatsu  Vn. Antonio Yoo  Pf. Shintaro Mieda >